본문 바로가기

이슈 기사

[한 눈에 보는] 티트리 오일 효능, 효과 , 용도,성분

728x90

티트리 오일 효과

  • 티트리 오일은 항진균, 항균 및 항바이러스 성질로 인해 오랫동안 그 가치를 인정받았습니다
  • 1920년대에 티트리는 상처를 세척하고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치과 및 외과적 치료에서 사용되었습니다. 외과의들은 당시에 티트리 오일이 (당시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던) 소독제, 석탄산보다 더 효과가 있었다고 생각했습니다

실용적이고 저렴하며 건강을 위해 티트리 오일을 가정에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 티트리 오일이 자연 허브 오일 중 “팔방미인”으로 환영받는 것은 그리 이상한 일은 아닙니다. 티트리 오일을 사용하기에 앞서 알아야 할 사항을 아래에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.

티트리 오일이란 무엇인가?

티트리 오일(TTO)은 멜라루카 오일이라고 불리며 티트리 나무잎(학명 Melaleuca alternifolia)에서 추출되어 만들어집니다. 이 나무의 원산지가 호주인 도금양(머틀, myrtle) 나무의 일종입니다.

이 이름은 1770년대 영국 탐험가 제임스 쿡(James Cook) 중위가 호주 원주민이 나무의 잎으로 차를 내리는 것을 보고 지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 흥미로운 사실은 나중에 이 중위는 스스로 이 나뭇잎으로 차를 만들어 괴혈병을 예방하기 위해 부하들에게 나누어 주었다고 합니다.

티트리는 그 고유한 치유 능력으로 호주 원주민 사회에서 높이 평가받았습니다. 시드니 대학에 따르면 호주 동부 해안에 있는 수많은 호주 원주민 사회는 피부 질환에 대한 소독제로 티트리를 사용한 긴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. 티트리를 단순히 으깬 후 자상, 화상 및 감염 부위에 발랐습니다.

1920년에 호주 주 정부 화학자인 아서 펜폴드(Arthur Penfold)가 티트리의 소독 성질에 대한 몇 편의 논문을 발표한 뒤 이 오일의 효능은 더 널리 알려졌다고 합니다. 현대적인 증류 방법을 통해 (티트리 제조)업체들은 매우 투명하거나 약간 옅은 황금색 또는 노란색이 나는, 신선한 캄포와의 향기를 가진 티트리 오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.

티트리 오일의 용도

티트리 오일은 강한 항진균, 항균 및 항바이러스 성질로 인해 오랫동안 그 가치를 인정받았습니다. 1920년대에 티트리는 상처를 세척하고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치과 및 외과 치료에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. 외과의들은 당시에 티트리 오일이 (당시 일반적으로 사용되던) 소독제, 석탄산보다 더 효과가 있었다고 생각했습니다.

티트리 오일은 최근 몇 년 사이에 더 유명해졌으며, 비누, 샴푸, 로션 및 다양한 개인 (위생) 관리 용품에 첨가되고 있습니다. 티트리 오일은 또한 가정에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. 마더 네이쳐 네트워크(Mother Nature Network)에 실린 기사는 티트리 오일에 대한 9가지 가정 용도를 다음과 같이 정리했습니다.

  • 칫솔 세정제 — 한 방울의 티트리 오일로 곰팡이와 박테리아의 번식지인 칫솔은 소독할 수 있습니다.
  • 곰팡이 치료 — 오일 한 방울을 물 한 컵과 섞은 후 곰팡이 부위에 뿌리고 닦아서 청소합니다. 천연 소독 효과를 위해 욕실이나 주방 표면에 베이킹 소다와 함께 티트리 오일 몇 방울을 뿌릴 수 있습니다.
  • 쳔연 해충제 — 티트리 오일의 강한 냄새가 자연적으로 개미와 다른 곤충을 격퇴시킵니다. 티트리 몇 방울과 코코넛 오일을 섞어서 천연 방충제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.
  • 세탁물 청정제 — 세탁 과정에서 오일을 몇 방울 떨어뜨리면 세탁물에 좋은 냄새가 나며 세탁기에 숨어 있는 유기체를 죽일 수 있습니다.

티트리 오일의 성분

티트리 오일에서 100가지가 넘는 성분들이 있지만 주로 모노테리펜, 세스퀴테르펜 및 관련 알코올로 구성된 테르펜 탄화수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. 빛, 열, 공기 노출 및 수분은 티트리 오일의 안정성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밀폐된 용기에 담아서 어둡고 서늘하고 건조한 장소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.

티트리 오일의 효능

티트리 오일은 얼굴에 메이크 업(화장) 제거에서 부터 사마귀 치료까지 다방면의 치료 및 용도로 사용된다는 사실은 놀랍습니다. 아래와 같은 여러 질환들에 대한 티트리 오일의 잠재적 효능을 증명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습니다.

여드름 — 호주 의학 저널(Medical Journal of Australia)에 실린 비교 연구에서 티트리 오일과 과산화 벤조일 모두 여드름 환자를 개선하는 데 상당한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. 티트리 오일의 작용이 느리게 시작되지만 과산화 벤조일보터 부작용이 적었습니다.

곰팡이 감염 — 열대 의학 및 국제 건강(Tropical Medicine and International Health)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크림에 2% 부테나파인과 5% 티트리 오일로 발톱 진균증을 치료했을 때 80%의 환자가 치료되었습니다.

박테리아 감염 — 국립 보완 대체 의학 센터(NCCAM)의 자금을 지원받은 2004년 연구에서 티트리 오일은 상처의 보조 치료제로 사용될 수 있으며 메티실린 내성 황색포도상구균(MRSA) 등 심각한 감염 증상에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.

하지만 잘 확립된 대규모 임상시험이 많이 진행되지 않아 티트리 오일이 실제로 이러한 잠재력을 가졌는지에 대한 증거는 여전히 부족합니다.

티트리 오일에 대한 소규모 임상시험에서 무좀, 비듬, 이, 치은염 및 생식기 감염 치료에 대한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.

아로마 테라피에서 티트리 오일은 특히 증기와 같이 흡입할 때 흉부와 머리의 울혈, 코 막힘, 기타 감기 및 독감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. 증기를 흡입하면 막힌 비강을 뚫고 박테리아를 죽입니다.

티트리 오일과 같은 항균 에센셜 오일을 첨가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. 뜨거운 (정수된) 물의 증기 그릇에 몇 방울 떨어뜨리고 머리를 수건으로 감싼 후 5~10분 동안 증기를 들이 마시세요. 또한 목욕물에 티트리 오일 몇 방울을 떨어뜨리는 것도 감기의 진행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.

728x90